천문/관측 정보 ~☆+

  • 아, 오로라 - 4) 오로라란 무엇인가 [일반]
  • 김병수
    조회 수: 6511, 2017-05-26 02:34:28(2017-01-21)
  • 1859 9 1, 영국의 천문학자 캐링턴은 망원경으로 태양의 흑점을 스케치 하고 있었다. 그는 엄청나게 밝은 solar flare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고는 동료들에게도 빨리 태양을 관측하라고 전문을 돌린다.



    그림)

    당시 캐링턴의 스케치. 태양 흑점들 사이로 A B에서 엄청나게 밝은 빛이 뿜어져 나왔다. 캐링턴이 동료를 불러 온 후 다시 보니 밝은 빛은 C, D로 자리가 옮겨졌고 얼마 후 완전히 사라졌다.

    캐링턴이 이 flare의 정체가 무엇일까 몰두해 있는 동안, 이 태양폭발에 의해 발사된 물질들은 우주공간을 날아서 지구로 향하고 있었다. 바로 다음날 전 지구가 엄청난 오로라에 휩싸인다. 이 오로라는 역사가 기록된 이래 가장 강력한 오로라였는데, 하와이나 적도지방에서도 잘 보였고, 미국 동부에서는 한 밤중에 책을 읽을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이날 밤의 기록이 잘 남아 있으므로 한반도에서도 오로라가 잘 보였을 테지만, 아쉽게도 조선 후기의 사관은 이를 기록하지 않았다.


    그림) 1859년 오로라를 미국 동부의 화가가 그린 작품

     

    캐링턴은 이 사건을 계기로 오로라가 태양활동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을 했다. 오로라의 정체에 대한 2천년 간의 미혹에서 벗어나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학계에서 그의 주장이 받아들여지기 까지는 50년이 더 필요했다. 당시 물리학계의 권위자였던 켈빈 경도 이를 단순한 우연이라고 무시했었다.

    이제 우리는 1859년에 일어났던, 이 엄청난 오로라와 이를 일으킨 geomagnetic storm‘Carrington Event’라고 부른다. 캐링턴 이후 여러 학자들의 노력으로 결국 오로라는 태양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 졌다.

    학자들이 태양활동을 연구하는 이유는 단순히 오로라의 원인을 알아내려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 보다는, 갑작스런 태양활동 변화가 현대 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전기공급과 전자기파 통신에 장애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50년 전의 Carrington Event 때는 전보가 며칠 중단 되는 정도로 끝났지만, 그와 비슷한 geomagnetic storm이 오늘날 다시 일어난다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해서, 10조 달러 이상의 피해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12년에 태양에서 Carrington Event 급의 CME (Coronal Mass Ejection)가 발사되었지만, 다행히도 지구를 비켜서 지나갔었다.

    Geomagnetic storm을 연구함에 따라 부수적으로 오로라의 발생원리가 하나 하나 밝혀 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오로라가 왜 생기고, 왜 그런 모습을 하는지를 100% 아는 것은 아니다. 현대과학이 밝혀낸 오로라의 발생원리 중 확실시 되는 것들만 소개하기로 한다.


     

    1) 오로라의 발생원리

    태양에서 나오는 고에너지 입자들을 태양풍(Solar wind)이라고 한다. Solar wind라는 이름만 보면, 산들산들 불어오는 바람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400~800km/s의 속도로 맹렬히 날아오는 electron, proton등의 입자이다. 이렇게 빠르지만 태양에서 지구까지 날아 오려면 2~3일쯤 걸린다. 반면, 빛은 30 km/s의 속도로 오기 때문에 햇빛은 지구까지 8분이면 도달한다. , 우리가 낮에 보는 태양은 8분 전의 모습이지만, 오늘 밤에 보이는 오로라는 2~3일쯤 전에 태양에서 나온 물질에 의한 것이다.

    한편, 지구의 외핵을 이루는 액체상태의 철은 지구의 자전과 함께 회전하고 있다. 회전하는 전도체는 자기장을 만들기 때문에 지구 내부에 커다란 자석이 있는 것과 같다. 이에 따라 대략 지구의 남극과 북극에서 자력선이 나오고 들어간다. 이것을 지구의 자기권(Magnetosphere)이라고 한다. 이런 자기권이 지구를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고에너지 태양풍의 영향을 피해서 지구의 대기가 유지되고, 생명체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태양풍은 지구 자기권에 부딪치면서 방향을 바꾸어 날아가지만, 일부 입자들이 지구의 자기권에 잡혀서 자력선을 타고 들어온다. 이 입자들이 지구 대기 상층부와 만나면 오로라를 만들게 된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오로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태양풍 입자들의 방향이 중요한데, 이들이 북남 방향으로 배열하면 지구자기권의 자력선과 연결되는 현상이 생겨서 입자들이 자력선을 타고 들어오게 된다. 일부 입자들은 지구가 태양을 보고 있는 앞면으로 들어 오지만, 더 중요한 경로는 magnetosphere의 뒷부분(magnetotail)으로 들어온 입자들이 자력선들의 reconnection에 의해 지구의 뒷면 방향으로부터 '백어택' 을 통해  들어 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태양을 보고 있는 day-side보다 반대쪽 night-side의 오로라가 더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 그 결과 night-side가 불룩한 타원형 오로라를 만드는데 이것을 auroral oval 이라고 부른다. (auroral oval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설명)



    태양풍은 평소에도 태양의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지만, 평소에 조금씩 나오는 낮은 밀도의 태양풍으로는 큰 오로라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오로라를 강하게 만드는 2가지 태양 현상이 있다.

    첫째는 Coronal Mass Ejection(CME)이라는 현상으로 태양 내부의 자력선이 밖으로 나오면서 불규칙하게 끊어져서 생겨난다. 1859년 캐링턴이 관측한 solar flare에서 바로 이런 CME가 발생했던 것이다. 이 현상에 의해서 높은 에너지의 태양풍이 발생하지만, 이는 매우 한정된 영역에서 한 방향으로만 뿜어져 나온다. 마치 물대포가 발사되는 것과 비슷하다. 이 물대포에 지구가 맞으면 엄청난 오로라와 함께, 전력선, 무선통신 등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geomagnetic storm이라고 부른다. 이 때 나타나는 오로라는 아주 강력하지만 대개 하루 이내에 사라진다. 또한 CME가 언제 생길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CME에 의한 오로라의 발생은 미리 예측 할 수 없다.

    CME는 태양의 흑점과 연관이 있는데, 태양의 흑점이 많을 때는 하루에도 여러번의 CME가 발생하기도 한다. 태양의 흑점은 11년 주기로 빈도가 증가했다가 줄어드는데 최근의 solar maximum (태양 흑점이 가장 많이 생긴 시기) 2014년이었다. 국내외의 대개의 오로라 설명서에서는 이 CME에 의한 오로라만 언급하는 경향이 있다.

     

    두번째 오로라와 연관된 태양현상은 Coronal Hole이란 것이다. 이는 태양의 바깥쪽에 있는 corona라는 초고온층의 일부가 소실된 것을 말한다. 가시광선으로는 보이지 않으므로 일반 태양망원경으로는 볼 수 없지만, 극자외선이나 X선으로 찍은 사진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외부를 막고 있는 층이 사라졌으니 태양내부의 플라스마(electron, proton)들이 그대로 바깥으로 흘러나오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이때의 태양풍은 CME만큼 밀도가 높지는 않지만 여전히 빠른 속도이며, 특히 CME와는 다르게 넓게 퍼져나간다. 따라서 지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CME보다 훨씬 높다. 이번 여행에서 본 오로라도 이 coronal hole에 의한 것이다.

    그림) 극자외선필터로 찍은 태양의 사진. 위쪽의 쐐기모양의 파란 부위가 coronal hole로, 초고온의 corona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Coronal Hole은 태양 극대기를 지나고 나서 오히려 흑점이 줄어들고 CME도 잦아드는 시기에 활발히 만들어 진다. 대개 solar maximum 이후 3~4년 동안 coronal hole이 가장 많이 만들어 진다.

    한 번 생긴 coronal hole은 태양 표면에서 몇 달을 지속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2~3달 후의 오로라 activity를 예측할 수 있다. 이는 태양이 27일 주기로 자전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예를 들어, 1 1~5일까지 coronal hole에 의한 오로라가 크게 왔다면, 1 28~2 1, 그리고 2 24~28일까지의 시기에 오로라가 다시 크게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오로라 관측여행을 계획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Coronal hole에 의한 오로라는 CME에 의한 오로라와는 다르게 5~7일 정도 지속한다. 이 역시 오로라 관측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준다.

    2) 오로라의 색깔

    왜 오로라는 초록색을 띌까?

    지구에서는 광합성 식물에 의해서 산소분자가 끊임없이 만들어 진다. 이 산소분자는 높은 고도의 대기에서 2개의 산소원자로 나뉘어 진다.

    그런데 태양풍에서 유래한 고 에너지 전자는 이 산소원자의 전자와 충돌하면 산소원자의 전자를 ground state에서 excited state로 올려놓게 된다. 대기의 입자가 밀집한 낮은 고도에서는 이 excited 전자는 바로 다른 입자에 부딪히지만, 지면에서 100km정도의 희박한 대기에서는 excited electron은 오래 남아 있은 후에 ground state로 내려올 수 있다. 산소원자의 excited electron이 0.7초 정도의 긴 시간 동안 다른 입자와 부딪히지 않고 버틸 수 있다면 557nm green color를 내면서 ground state로 내려온다. 바로 이것이 오로라 특유의 녹색이다. 


    한편, 초록색 오로라의 위쪽으로 붉은 색이 사진에 보이기도 한다. 이것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

    낮은 에너지의 전자에 맞은 산소원자의 electron은 약간만 excited 되는데, 이 상태로 다른 입자에 부딪히지 않고 110초 정도 지속할 수 있다면 이때는 630nm의 붉은 빛을 내면서 ground state로 돌아간다.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excited상태로 유지되려면 더 희박한 대기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붉은 빛의 오로라는 250km 이상의 최상층대기에서만 나타난다.

    이 외에 드물게 질소분자에 의한 오로라가 100km 이하의 낮은 영역에서 붉은 빛을 내어서 사진 찍히기도 한다.


    우리 눈은 밝은 물체의 색깔은 구별할 수 있지만, 어두운 물체는 색을 보지 못하고 흑백으로만 감지한다. 따라서 오로라가 흐리게 있을 때는 이런 색깔들이 보이지 않고 희뿌연 색으로만 보인다. 하지만, 오로라가 머리 위에서 밝게 빛나면 맨눈으로 화려한 초록색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밝다고 해도 오로라의 붉은색을 맨 눈으로 보기는 힘들다. 그 이유는 630nm의 붉은 빛은 망막의 원추세포의 감지 범위의 끝자락에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붉은 오로라는 높은 고도에 있으므로 지표까지 오면서 광도가 줄기 때문에 둔감한 원추세포를 자극하지 못하고 민감한 간상세포만 자극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사진상으로는 붉게 보이는 오로라를 맨눈으로는 흑백으로만 보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붉은 부분은 아예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낮은 광도에서는 간상세포가 붉은 빛을 아예 인지하지 못하는 Purkinje effect 때문이다. 오로라 사진을 찍어 보면 맨눈으로는 보이지 않던 붉은 오로라가 뜻밖에도 초록색 커튼 위에 휘황찬란하게 올라가 있는 것에 놀라기도 한다.

    ​참고문헌) The Northern Lights. Akasofu, Syun-Ichi. Alaska Geographic Society, 2009


     

     

     


     

댓글 4

  • 김남희

    2017.01.22 06:08

    정말 감탄스런 정보입니다.추천 꾸~우욱
  • 김상욱

    2017.01.25 02:31

    정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윤호

    2017.01.25 05:01

    백어택으로 들어 오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 좀 어렵습니다. 항상 교과서에 나와 있는 간단한 내용인 "태양풍에 의한 전리층의 산란" 때문이다 라는 내용이 좀더 쉽게 자세하고도 쉽게 설명되어야 할 것 같네요. 항상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voyance gratuite

    2017.05.26 02:34

    나는 항상 하나 개의 패키지 내용 당신 만 때마다 읽을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것을 할 이번 여름에 즐기는거야! 한마디로 모든 것을 당신이 모든 팁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을!
위지윅 사용
번호 분류 제목 이름 조회  등록일 
76 일반 김병수 18546 2017-01-23
75 일반 김병수 18059 2017-01-22
일반 김병수 6511 2017-01-21
73 일반 김재곤 5736 2017-01-09
72 일반 박상구 10073 2016-12-05
71 일반 이한규 8677 2016-08-28
70 일반 이한규 9367 2016-08-28
69 일반 이한규 10560 2016-08-14
68 일반 이한규 9278 2016-08-10
67 일반 이한규 11486 2016-08-1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