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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로 알아보는 조선시대 붕당정치의 이해 [자유글]
  • 조회 수: 2729, 2014-07-18 04:41:38(2014-07-16)
  • 안녕하세요 장형석 입니다.


    얼마전 인터넷에 유행했던 붕당정치의 이해 라는 글을 보다가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출장중에 별짓을 다 하는군요..... (갑자기 충남 아산에 와있습니다..;;)


    안맞는게 있어도 그러려니 하고 이해하시고... 김남희님의 2419 사진을 몰래 썼습니다. ㅎㅎ


    자세한 내용은 그림 아래~~~

    붕당정치의 이해1.jpg



    1. 주리론과 주기론


    아마추어 천문이 조선에 들어오면서 당시 세력을 잡은 사림파는 별보는 방법을 가지고 둘로 나뉘었는데 이는 유치한 말장난이 아닌 고도의 사상이 바탕이 된 철학적인 논쟁이었다.


    퇴계학파의 창시자로 주리론적 경향을 중시했던 이황은 리는 정신과 관념 즉 절대선이며 기는 환경과 기질이라고 설명했다.

    즉 리로써 기를 누름으로서 참된 도덕적인 삶을 누릴수 있다는것인데 이러한 사상이 별을 보는데도 바탕이 된다.

    즉 별을 볼때 리는 천체가 근본이고 기는 광해 및 날씨에 인한 환경적 제약을 말하는데 원래 천체는 우리가 못보는 많은것들이 있는 것이 원형이며 우리 사람의 눈에는 안보일뿐 사진이나 다른 장비로는 검출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ㄴ것이다.


    관측의 제약보다 천체 자체를 더 중시한 이 사상은 천체사진으로 발전되어 천체 그자체 그리고 천체사진을 중시하게 된다. 

    이러한 사상은 동인의 주된 주장이 되어 동인은 사물을 만든 조물주의 의도를를 그대로 살리는게 좋다고 주장한다.

    훗날 퇴계학파의 이러한 근왕주의는 일본으로 전파되어 일본의 메이지유신시 근왕주의의 핵심사상이 된다.



    반면 율곡학파의 창시자인 주기론적 성향의 이이는 기가 발동하면 리는 기에 올라타기만 하면 된다고 주장하며 기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즉 환경과 제도를 중요시하였는데 관측지 제한으로 인한 민생고충을 안타깝게 여기며 천체가 설령 처음에는 모두 존재하는 별이라고 해도 광해로 인한 환경의 제약이 있으니 인간의 눈과 관측환경이 안좋은 현실에 맞춰 별은 눈으로 보는게 더 좋다라고 주장했다.


    이이는 그만큼 현실을 중요시했고 서인은 그의 그런 주장을 받아들여 이이를 종주로 모시고 안시관측을 정통으로 보았다.






    2. 임진왜란


    일본이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통일되어 평소 조선의 별에 관심이 많았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을 침략하려는 계획을 꾸미고 조선도 이를 간파한 사람들이 몇몇 있었다.


    대표적인 사람이 이이로 현실의 개혁과 사회경장을 주장한 그답게 십만 안시관측자 양병설을 주장하며 일본이 침략하여 별을 뺏아갈때 관측자가 많으면 별을 지킬 수 있다고 역설하였으나 붕당싸움에 휘말려 그의 주장은 흐지부지된다.


    한편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나뉘어졌는데

    온건파인 류성룡을 중심으로 한 남인은 사진을 찍을때 적어도 동의는 구해야 하지 않느냐라고 주장했고 그렇기에 서인에게 우호적이었으며 서인도 남인에게 우호적이었다.

    하지만 과격파인 조식을 중심으로 한 북인은 별은 사진으로 보는게 옳은데 구태여 뭘 물어보느냐라고 주장하고 동의없이 별사진을 찍었고 그렇기에 서인과 계속 크나큰 마찰을 빚었다.


    이런 북인의 과격한 성향은 임진왜란때 빛을 발해 일본과 싸운 많은 천문작가들을 배출하기도 했다. 즉 왜군이 해외사이트에 사진을 올리기 전에 먼저 빨리 사진을 찍어 올리는것으로 저항한다.


    임진왜란이 터져 한때는 조선영토 대다수가 일본의 손아귀에 떨어지고 조선은 패색이 짙었지만 바다에서 이순신이 맹활약하고 의병들이 활약하며 전쟁에서 승리하게 된다.






    3. 북인천하와 인조반정


    광해군이 즉위하면서 광해군을 밀던 대북세력이 정권을 잡게 되는데 당시 북인은 소북과 대북으로 나뉘어진다. 

    소북이나 대북이나 상대 동의없이 사진을 찍는건 마찬가지였지만 그래도 소북은 상대가 뭐라고 하면 미안한척이라도 했지 이이첨을 중심으로한 대북은 상대가 뭐라고 해도 이렇게 찍는게 당연한거다라면서 개의치 않았다.


    이러한 대북의 행태는 많은 서인들을 분노케 하였고 이러한 서인의 감정을 더욱더 자극시킨것이 바로 헤드랜턴사건이다.


    관측할때 이이첨은 허균을 시켜 사진을 찍게 하는데 성급했던 허균은 붉은 랜턴 대신 강력한 조명을 비춰버렸고 이에 이 암적응이 깨져 별을 더 못보겠다 하며 유폐를 시켜버린다. 이때 북인도 여러 파로 나뉘게되는데 일반랜턴은 버려야한다가 골북, 헤드랜턴도 강한건 같이 버려야한다가 육북, 둘다 버리는건 안된다가 중북이다.


    당시 사대부들에겐 그 귀한 관측환경에서 랜턴을 비추고 별을 못보게 하는건 인륜을 저버린 패륜적인 행위로 인식되었으며 서인은 광해군과 대북을 반인륜적인 무리로 규정하여 인조반정의 명분을 찾게된다.


    그리고 분노에 찬 서인은 인조반정을 일으켜 대북을 몰아냈고 그 뒤부터 상대의 동의없이 랜턴을 켜는 행위는 패륜적인 짓으로 매도당한다.







    4. 예송논쟁


    북인이 사라지고 서인과 남인이 남아 이제는 두 세력이 키보드 배틀을 벌이게 되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게 현종때 있었던 예송논쟁이다.


    서인이 권력의 중심에 있어 별사진이 대세가 되었고 남인도 원래 서인에게 우호적이어서 별사진에 대해서 그렇게 강한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예송논쟁에서 서인을 이끌던 송시열은 원래 관측은 대구경 반사가 예법에 맞다라고 주장했고 윤후와 허목은 굴절망원경이 예법에 맞다라고 주장했다. 이와중에 송시열에게 맞섰던 남인 윤선도는 그렇게 관측할것이면 맨눈으로 관측하라는 과격한 발언으로 귀양을 가고 그 와중에 서인과 남인이 서로 대립하게 된다.


    이 예송논쟁은 단순히 별을 어떻게 보느냐를 가지고 다투는 단순한 입배틀이 아닌 정치적, 학술적 상징성이 관련된 정통성에 관한 논의였다.



    즉 별이 관측자와 같은가 다른가 라는 이기일원론과 이기이원론의 대결이 있었다.


    별과나 관측자의 중요성이 같다면 별은 원래 성운과 가스들이 있을지 몰라도 핵심은 관측자니 안시로 보여야 한다고 주장하는것이 이기일원론이고

    별은 원래 있었던것이고 관측자는 그에 맞춰 먹으면 본다라는 이기이원론에선 별과 관측자의 중요성은 다르니 별이 있는그대로 다 보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인이 주장했던 사회는 관측자가 직접적으로 관측을 하여 가장 재미있게 보는 방법을 연구하는사회였으며, 즉 서인은 누구나 다 관측자이니 별과 사람이나 근본적으로 다를게 없는 이기일원론을 주장하였다.


    남인이 주장했던 사회는 조물주의 권위를 존중하여 별의 원래 모양으로 사진을 결정하고 이를 각각의 관측자가 촬영하는 사회였으며 즉 남인은 별과 관측자는 다르다는 이기이원론을 주장하였다. 


    이 예송논쟁에서 밀리는건 붕당의 기반이 되는 학맥의 정통성의 문제로 귀결되었으며 서인과 남인의 중요한 핵심적 화두였다.








    5. 숙종의 환국과 서인의 분파


    현종때까지는 그래도 붕당이 그럭저럭 다툼없이 잘 굴러갔다. 예송논쟁이 있었지만 그 때문에 죽은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하지만 숙종이 들어서면서 붕당은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숙종은 관측 스타일이 상당히 오락가락하는 왕이었는데 숙종의 왕비는 인현왕후였고 인현왕후는 서인쪽 계열로서 안시관측을 더 선호했다. 숙종도 인현왕후를 따라 그렇게 안시관측을 하였으나 어느순간 남인계열의 장희빈이 준 성운이 가득차있는 천체사진을 보고 그에 매료되게 된다. 이에 숙종은 장희빈을 왕비로 만들고 인현왕후를 내쫒았으며 별은 사진으로 보는것을 정통으로 삼았다.


    이에 권력을 잃고 쫒겨난 서인은 분노하였으며 복수의 날을 기다리게 된다.


    이후 숙종은 다시 안시관측을 한 후 이게 더 재미있었구나 라는걸 깨닫고 인현왕후를 내쫒은걸 후회한다. 그리고 다시 인현왕후를 왕비로 불러들이고 남인을 내쫒는 경신환국을 단행한다.


    이 경신환국에서 서인은 남인들에게 복수를 하리라 맘먹었는데 이 와중에 송시열을 중심으로 남인을 때려잡아야 한다는 쪽이 노론이 되고 윤증을 중심으로 남인에게 유화적인 쪽이 소론이 된다.


    노론은 대구경으로 안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노론의 대표 송시열은 대구경 반사 호핑 그외의 방법은 사문난적으로 몰았다.

    송시열은 성격이 괄괄한 확고한 원칙주의자로서 내가 보는 방법이 정통이고 그외 다른 방법들은 모두 이단이라고 배척했다.

    애시당초 그렇게 작은놈으로 보면 그냥 보는것과 뭐가 다르냐라는게 송시열과 노론의 의견이었다.


    소론은 소구경을 Goto로 봐야한다고 주장했고 사진찍는것에도 그렇게 부정적이지 않았다.


    이후 송시열은 숙종의 심기를 거슬려 사사되고 사후 서인과 노론이 장기집권하면서 송시열은 집권세력들에게 안시관측의 참된 관측법을 전파한 성인으로 추대되게 된다. 








    6. 영조의 탕평책과 사도세자


    숙종이후 붕당은 지나치게 과격해졌으며 상대를 존중하기 보다는 상대의 별보는법을 쓰레기로 취급하는 저질 인신공격이 난무했다.

    상대를 물리치면 아예 상대를 밟아 그 싹을 잘라버리려고 했으며 지나친 당파싸움으로 인해 조정은 어지러웠고 민생은 파탄이 나기 시작했다.


    이에 영조는 2시간은 사진을 찍고 나머지는 별을 보는 탕평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영조자신이 안시에 의해 왕위에 오른만큼 안시로 많이 기울어진 상태였고 사진을 찍는 남인은 그렇게 힘을 내지 못했다. 소론역시 역모에 휘말려 많이 죽어나가며 세력이 꺾였다. 그로인해 탕평책 말기에는 다시 노론천하가 되고 만다.


    이와중에 사도세자는 별은 안보고 별자리 운세를 보다가 영조의 노여움을 사게되고 결국 뒤주에 갇쳐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이 사도세자의 죽음을 가지고 정조이후 시파와 벽파가 나타나는데

    시파는 사도세자에 동정적인 당파로서 별자리 운세를 볼수 있지 뭘 그거가지고 그러냐 라고 주장했고

    벽파는 별자리 운세는 믿을게 못되는데 그걸 보는건 애들이나 할짓이다라고 주장했고 사도세자의 추승또한 반대했다. 


    그리고 벽파는 별에 대한 의리를 내세워 별을 이상하게 보는 역적의 무리인 남인, 소론과는 같이 한 조정에 있을 수 없다고 말한다.








    7. 정조의 탕평책 그리고 서학의 유입


    영조의 뒤를 이은 정조역시 영조처럼 탕평책을 내세웠는데 영조처럼 표면적인 구색맞추기 탕평이 아닌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면 밀어주는 준론탕평을 내세웠다.


    영조의 탕평은 완론탕평으로 자신의 마음에 얼마나 드느냐에 따라 붕당을 지원하는것이다. 즉 탕평으로 관측시간을 쪼개 사진도 찍고 안시를 하다가 사진의 불빛이 조금이라도 안시에 영향을 주면 기분나쁘다고 관측에서 배제시켜 버렸다.


    반면 정조의 탕평은 준론탕평으로 합리적이거나 왕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되는 의견을 내는 쪽이라면 밀어주는 탕평으로 완론보다 유연하였고 이때문에 남인, 소론, 노론등은 다양한 관측법을 자연스럽게 제시할수 있었다. 


    이와중에 별을 맨눈으로 보는 서학이 조선으로 유입되었는데 당시 사대부들은 망원경도 쓰지않고 그냥 맨눈으로 별을 보는 이 서학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였다. 많은 신하들이 서학은 금수의 학문이니 서학을 믿는 자들을 처단하라고 정조에게 말했지만 정조는 망원경을 싸고 좋게 만들면 백성들은 알아서 망원경으로 별을 볼테니 서학은 자연스레 사라질것이다라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반면 이 와중에 직접 망원경을 자작하는 실학이 발달되게 되는데 실학의 대가 정약용은 18년간 귀양을 가면서 직접 반사경을 갈고 조립을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으며 수많은 자작책을 남겼다.


    그 후 정조는 병으로 앓아눕고 어린 순조의 안위를 위해 노론 시파였던 김조순을 중용하여 그에게 순조를 맡기게 된다.








    8. 세도정치


    정조가 죽고 처음 정권을 잡은것은 수렴청청을 하던 정순왕후와 이를 뒷받침한 벽파세력들이었다. 벽파는 서학을 금수의 학문이라고 규정하고 별을 망원경으로 보지 않고 그냥 맨눈으로 보는 자들에 대해 대대적인 박해를 가했다. 


    이후 김조순과 시파세력은 벽파를 몰아내고 권력을 잡게 되는데 평소 김조순은 안동 망원경 샵에서 장비를 구입하였고 김조순 이하 신 안동김씨는 안동 망원경 샵을 중요시 여긴다.


    김조순은 처신이 부드러운 사람이라 지나치게 남에게 안동 망원경샵을 애용하라고 강요하지도 않았고 세도도 부리지 않았지만 그의 아들 김좌근때부터 안동김씨 세력은 조정의 주요직을 독점하며 안동 망원경 샵을 애용하라고 횡포를 부린다.


    그결과 많은 망원경 샵들이 경영난으로 문을 내리게 됐으며 나라는 무너지고 백성들은 도탄에 빠진다.


    이와중에 흥선대원군은 별을 볼 때 별은 안보고 텐트치고 캠핑만 하며 안동김씨를 안심시킨후 뒷통수를 쳐 고종을 즉위시키고 안동김씨를 몰아낸다. 이후 개혁을 진행시켜 나름 성과를 보았으나 서울에 고정 관측지를 짓느라고 돈을 너무 많이 써서 백성들의 원성을 사고 명성황후에게 뒷통수를 맞아 결국 물러난다.


    이후 각종 해외 열강들이 조선의 이권을 차지하기 위해 몰려든다. 오리온을 들고온 영국, 라이카를들고온 독일, 인테스를 들고온 러시아, Meade와 Celestron을 들고온 미국 그리고 일제가 다카하시를 들고 조선을 침략하게 되는데...


    Profile

댓글 7

  • 이한솔

    2014.07.16 20:11

    제2의 조강욱님 나셨네요~~ ㅋ

    넘 재밌습니다!

  • 박진우

    2014.07.16 21:02

    전 노론이네요ㅎㅎ
  • 김남희

    2014.07.17 00:58

    조강욱님의 라이벌 등장......ㅎ
  • 조강욱

    2014.07.17 02:29

    ㅋㅋㅋ 완전 잼있어요~~~~!!!

    우리파의 뿌리는 인현왕후부터 시작했다고 봐야 하나요.. ㅎ;;;
    별점 운운하는 세자는 그리 된 것이 마땅한 줄 아뢰오..
    아아 사학 실학 드립... ㅋ;;;

    자주 올려주세요~ ^^*
  • 김민회

    2014.07.17 03:47

    제할배 김조순은 저의 직계로 망갱가게 하셨는 줄은 몰랐습니다.고소하겠습니다 ㅋ(재밌어서).
  • Profile

    장형석

    2014.07.18 00:19

    벗고개에서 요거 하나 드리겠습니다. ^^;;;

    5745882968.20130314143116.jpg

  • 원종묵

    2014.07.18 04:41

    안시파와 사진파의 분류법 ...재밌게 잘 보았습니다. ^^
위지윅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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