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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희

돕 사용자 중 가장 많이 쓰는 구경은 몇 인치일까요?

 

가성비 좋은 중국산 돕 영향으로  12"가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요즘 관측지에 나가 보면 입문 하시는 분들도 12"를 선택하시는 것을 종종 보게 봅니다.

 

저는 12" 돕을 보며 미러 사이즈에 비해 하우징이 너무 큰거 같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습니다. 

 

12"미러만를 구해 포터블한 돕을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얼마전 장터에 12" 미러 구한다는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 답은 없고..

 

마침 미국 아스트로마트에서 coulter 13.1" f4.5 두께 1"의 미러가 325불에 나온것을 봤습니다.

 

기존 구하려던 12"미러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1" 두께이다 보니 무게도 더 가벼울것으로 예상하고 구매대행을 통해 수입을 결정 하였습니다.

 

클래식 모델보다 포터블하며 무게는 더 가볍고 UC모델의 단점을 보완한 디자인을 구상하며 몇 달 동안 설계를 하였습니다.

 

오늘 99% 완성이 되어 필드 테스트를 나가보려 했는데 눈비가 마구마구 내리는군요...ㅠ

 

결국 집으로 가져 와 무게를 재고 폰사진 몇 장을 찍어 보았습니다.

 

 

20141215_220327.jpg

좀 괴상한 디자인의 돕입니다...

 

이 돕은 세단 승용차 트렁크에 수납 가능 목적으로 이 땅에 태어났습니다. ^^

 

13.1" 미러의 무게 4.6kg

미러박스 11.2kg

폴대 제외한 토탈 무게 20.9kg

 

 

20141215_220641.jpg

미러박스의 모양이 아주 독특합니다.

 

사이드베어링은 탈부착 하도록 하여 수납시 부피를 줄여 보고자 하였습니다.

 

미러박스 좌우 상단 가장자리는 트러스폴 연결 부위 공간 확보를 위해 돌출형태로 제작했습니다.

 

돌출을 하지 않게 되면 미러박스 내부에 트러스폴대를 연결해야 하는데 그런경우 미러박스 크기가 부득이 커져야 하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미러박스 하단부에는 사이드베어링의 외경 호를 따라 15mm 더 넓게 돌출라인이 있습니다.

 

이 돌출부분은 미러박스가 로커박스에서 이탈이 되지 않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치 기차바퀴가 선로에서 이탈하지 않듯이.....(가끔 이탈 하기도 하지만....^^)

 

 

20141215_222217.jpg

돕 전체의 모습입니다.

초점거리 테스트가 끝나면 폴대의 수축튜브 작업 예정입니다.

 

20141215_222726.jpg

분해하고 이동시 미러박스 위에 어퍼케이지를 얹여 놓고 이동하므로 각 부품의 간섭을 막기 위해 미러박스 뚜껑이 서랍형태의 미닫이식입니다.

 

20141215_222137.jpg

돕 중심중심점이 높기 때문에 어퍼케이지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고무줄을 사이드베어링과 로커 박스 뒤로 ㄷ자 모양으로 고무줄을 장착하였습니다.

 

기존 12"의 미드나 스카이워처 제품을 이 모델로 재 탄생 된다면 좀 더 활용도가 높은 돕소니안이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곧  박*구님의 12"가 탄생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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