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측기 & 관측제안 ~☆+

댓글 번호: 33493 - 새로운 댓글

윤석호

광축^^. 스타마스터 14.5를 남쪽에 계신 분으로부터 영입한 후 최경주님께 광축 정렬을 배웠습니다. 그때 최경주님 왈 "적당하게 하세요. 안그러면 날밤 많이 믾이 샙니다." 그 이후 수많은 밤들이 하얗게 지나깄습니다^^. cloudy nights에 광축 전문가들이 모여 있길래 들어가서 질문도 해보고, 그 양반들이 적어놓은 머리와 눈을 아프게 만드는 글을 열심히 읽어 보기도 했지만, 결론은 '대충하자'였습니다.

저를 가장 괴롭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마스터 14.5의 공통 현상인지 제 것만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참고로 적습니다.

광축 정렬을 하고 나서 보면 사이트 튜브 내의 사경이 완전한 원으로 보이지 않고, 아래위가 약간 긴 타원형으로 보였습니다. 왜 그런지 아직 완벽하게 이해는 하지 못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여러가지 고민과 실험(?)을 통해서 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촛점비가 매우 짧은 주경에다가 아주 작은 사경을 쓴 관계로 포커서 축 방향의 off set 없이는 약간 타원형으로 보인다 입니다. 이에 따라 인사이드 포커스 별상은 아래위로 좀 늘어나게 되고, 아웃사이드 포커스 별상은 동그랗게 보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단, 촛점상은 문제가 없습니다. 포커서 축방향의 off set은 사경 스파이더 구조상 맞추지 못하게 되어 있더군요.
- 하여간 결론은 "그래도 문제 없다"는 것입니다.
- Star Master사의 Rick Singmaster 사장에게 포커서 축 방향 off set을 맞출 수가 없다고 하였더니 "그런거 신경 쓸 필요 없다"고 하더군요.

아, 그리고 광축이 잘 정렬이 된 상태에서는 아웃 포커스 별상의 가운데있는 검은색의 작은 동그라미가 줌심에서 약간 오른쪽으로(경통 입구쪽으로) 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cloudy nights에서 그러더군요. 실제로 체사이어로 정렬하고 난 뒤에 보니 그렇게 되더군요.

레이저 콜리메이터보다는 체사이어가 정확하더군요. 콜리메이터 광축이 잘 맞아있더라도 유격 때문에 끼울 때 마다 달라지니까요. 야간에는 체사이어 쓰기가 곤란하니 어쩔 수 없지만.
돌아가기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