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관측 공지 & 자유글 ~☆+

새로운 댓글

이현동

요즘 제가 읽고 있는 책에서 재미있는 사례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물론 잘 알려져 있어서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긴 하지만...

인간의 뇌중에서 전두엽은 좌뇌와 우뇌로 나뉘어 있습니다. 좌뇌는 연역적 추리활동에, 우뇌는 귀납적 추리활동에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헉~~) 그리고, 좌뇌와 우뇌는 코퍼스 캘로섬이라는 섬유질 물질로 연결되어 있다는 군요. (점점 심해짐~~~) 그런데, 간질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중 일부는 이 연결고리를 제거함으로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환자들을 대상으로 모든 시각정보를 한쪽 눈을 통해 전달하는 실험을 해보았다고 합니다. 전기난로의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좌뇌에 전달되도록 오른쪽 눈만 보이게 한 사람은, 전기줄과 필라멘트가 있고 전기로 가열되는 네모난 형태의 물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물론 여러 가지 전기기구의 부품들까지 상세히 설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전기기구의 이름이 무엇인지는 말하지 못했다고 하는군요.

반면, 우뇌에 전달되도록 왼쪽 눈만 보이게 한 사람은 그 전기기구의 이름만을 말할 수 있을 뿐, 그 물건이 어떻게 구성되어 그런 모양이 되는지 설명할 수가 없었답니다.

즉, 좌뇌는 전체를 부분으로 나누어 보는 분석적 기능을, 우뇌는 각 부분을 전체로 통합할 수 있는 직관적 기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인간은 이 두 가지 사고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왜 설명을 길게 했는지 대충 짐작이 가시죠? 불행히도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관측을 한쪽 눈으로 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떤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 왠지 대상이 다르게 보일 것 같다는 이상한 추리를 해보았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딥스카이는 왼쪽 눈(우뇌)으로, 행성은 오른쪽 눈(좌뇌)으로 봅니다. 그래서 그런지(?) 딥스카이는 아름다웠다는 생각만 남아있을 뿐이네요...(본지 오래되어서 일 수도 있음 -.-;) 상대적으로 행성들은 세부 모습까지 잘 기억이 나는데 말이죠.... ^^;

다음번 관측(언제가 될지...)때는 꼭 번갈아가며 봐야겠습니다. 정상적인 인간은 시각정보를 좌우로 보내 종합적으로 보겠지만, 아무래도 영향이 있겠지요?

여담이지만, 세밀한 관측자들은 오른쪽 눈으로 보지 않았을까요? 여러분은 어느 쪽 눈으로 보시나요?
돌아가기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