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류혁입니다. 이제 막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12. 26.이 되었습니다.
연초에 1/16 스케일 FC-100DF 모형을 완성시켰을 때, 다음에는 GS 12인치 돕소니언이나 Coronado P.S.T.를 만들어 볼 생각이라고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그러니까 2017년이 가기 전에 1/16 스케일 P.S.T. 모형을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형은 실외를 배경으로 했던 이전의 모형들과는 다르게, 실내(강화마루를 깔아 놓은 아파트 베란다)에서 태양 관측을 하는 모습으로 만들어 주었고, 이런 저런 물건들로 인해서 복잡해진 베란다의 모습을 표현해주려고 했는데, 위 1/16 스케일 모형에 함께 만들어 준 물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인공인 Coronado P.S.T.와 보관용 케이스(2007년~ 2008년 경에 구입, Made in USA의 오래된 모델... 광학성능 degrading 진행 중... ^^;;)
- 맨프로토 190 삼각대(2006. 12. 30. 구입)와 MVH500AH 비디오헤드(FS-60C나 PST의 간이 관측시에 사용)
- 자전거 펌프(자전거를 만들어 볼까도 생각했으나, 크기가 크고 난이도도 높은지라 자전거 펌프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 대신.)
- 화분
- 내측 베란다 창문 및 버티컬 일부(바깥 쪽 통창 및 난간, 모기장 등은 생략하였습니다. ^^)
잘 보이지는 않지만, 태양망원경인 P.S.T. 특유의 푸른색으로 빛나는 렌즈도 재현해주려고 노력했고, 비디오 헤드도 실물을 참고하여 열심히 만들어 주었습니다. ^^
맨프로토 190삼각대, P.S.T. 전용 케이스, 화분 등
날씨 좋은 날, 간단히 비디오헤드와 삼각대 위에 P.S.T를 설치해서 베란다 창문을 열고 태양을 관측하는 모습을 최대한 실제 모습처럼 만들어 보려고 했던 것인데, 생각보다 제작이 쉽게 진행되어 새해가 되기 전에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언제나 처럼 크기 비교를 위해 동전과 함께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제 1/16 스케일 망원경 모형이 모두 다섯개가 되었네요. ^^
해가 가기 전에 또 하나의 망원경 모형을 완성했는데...
다음 번에는 GS 12인치 돕소니언, 오리온 AstroView 적도의와 80밀리 아크로매트 망원경, EM-11 위에 올려놓은 FS-60C 촬영 시스템, 혹은 이런 저런 장비를 손질하느라 어수선해진 제 방의 모습 등을 만들어 볼 까 생각 중 입니다.
하루 늦었지만, 여러분 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P.S.
그나저나 베란다 유리창이 꽤나 지저분하네요... 좀 닦아 달라고 이야기를 해야 할 듯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