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측기 & 관측제안 ~☆+

  • (관측tip) 크리스마스 성단,성운
  • 김경식
    조회 수: 20871, 2002-12-22 00:50:01(2002-12-22)

  • 크리스마스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외국문물이라고 상업주의라고 비판할 필요도 없고, 기독교인이냐 아니냐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겁니다. 이미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 있으니까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겨울철에 빼먹을 수 없는 관측대상이 있다면 바로 Christmas Tree Cluster와 Christmas Tree Nebula지 않나 싶습니다.

    외뿔소자리의 Christmas Tree Cluster는 그 유명한 장미성운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산개성단(ngc2264)으로, 또다른 유명한 대상인 Cone Nebula(ngc2261)와 서로 맞다아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주위의 성운이 같이 나와 있어 크리스마스 트리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없지만, 눈으로 보이는 모습은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우리는 크리스마스 트리를 별로 장식하는데 하늘에 별로 장식된 트리가 있다고 생각해보면 놀랍지 않습니까? (점점 과장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담이 있으면 이브가 있듯이 Christmas Tree Cluster가 있으니 Christmas Tree Nebula도 있을 법 합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 트리 성운은 성단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나 봅니다.
    혹자는 크리스마스 트리 성단 주위의 성운을 Christmas Tree Nebula라고도 하고, 어떤이는 오리온자리 삼태성 중 동쪽 끝 별인 제타(ζ)별 바로 북동쪽 ngc2024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좀더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성운으로 인정받고 있는 ngc2024에서 Christmas Tree의 가지들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얼마전 관측때 봤을때는 암흑대는 확인할 수 있었으나 크리스마스 트리의 느낌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쉽게 관측할 수 없는 관계로 Christmas Tree Cluster 만큼 이름을 얻지 못한 것 아닐까 합니다. 더욱이 ngc2024는 불꽃성운(Flame Nebula)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끝이 시린 맑은 겨울밤, 하얀 눈밭 위에서 만나는 크리스마스 트리 성단과 성운. 그 어느 대상도 이보다 더 감상적인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의미

    크리스마스(Christmas)는 고대 영어인 Cristes Maesse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그리스도의 미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hrist는 '메시아(Mwssiah)" 또는 '성스러운 사람(Anointed one)이라는 뜻이며, 'Mass"는 종교적 의식인 '미사'를 뜻합니다.


    ■Christmas와 X-Mas

    Christmas와 X-MAS는 동일한 의미인데 왜 그럴까요? X-MAS의  X자는 영어 알파벳의 X자가 아닙니다. 헬라어의 '그리스도'라는 단어의 첫 자인 '크스'자로서 이 뒤에다 MAS자를 붙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표기는 X-MAS로 할 수 있지만 읽을 때에는 반드시 '크리스마스'라고 해야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유래

    기독교의 크리스마스 축제는 336년경 로마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날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12월 25일'설은 고대 로마에서 지키던 동지날(동지에 관한 풍습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각국마다 있다)을 채택한 데서 비롯됐다는 것입니다.

    당시 로마에서는 동지절(12월 24~다음해 1월 6일)을 대명절로 지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마주교가 기독교가 (기독교의 입장에서 볼때)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이교도의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정했다고 합니다. 이후 4세기 중엽 로마 교황청이 성탄절을 이 동지와 통일시켰습니다.


    ■크리스마스 Tree

    독일의 마틴 루터가 크리스마스 전날 밤에 하늘에 빛나는 별 아래에 상록수에게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상록수는 끝이 유난히 뾰족하여 마치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향하고 있는 것 같아 보여, 비슷한 나무를 자기방에 세우고 별과 촛불로 장신한 곳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외에 고대 이집트에서의 동지때 나무가지에 장식하던 관습, 북유럽의 나무숭배사상 등 여러 가지 기원이 있습니다.


    ■산타클로스

    산타클로스는 4세기경 소아시아지방(터키 지역)에 살았던 성 니콜라스(St. Nicholas)주교가 그 모델이라고 한다. 그가 결혼을 못한 여인에게 결혼 지참금을 마련해 준 것이 전설이 되어 신발이나 양말에 선물을 넣어주는 풍습이 생겨났습니다. 

    산타클로스란 말은 아메리카 신대륙에 이주한 네덜란드인이 이 성인을 '산테클라스'라고 부른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북유럽(스칸디나비아 지역)의 썰매를 타고 아이들에서 선물을 나눠줬다는 또다른 전설과 혼합되어 오늘날의 산타클로스가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흰 털이 달린 빨간옷과 검은 벨트를 두르고 긴 고깔모자를 쓴 산타의 현재 모습은 미국만화가 Thomas Nast가 1863년에 그린 만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8마리 순록 이름

    여성스러운 Dasher(대서)
    사려 깊은 Comet(커미트)
    재주꾼인 Dancer(댄서)와 Prancer(프랜서)
    가장 낭만적인 Cupid(큐피드)
    가장 근엄하고 엄격한 Donder(도너)
    모습이 우아한 Vixen(빅선)
    성격이 불 같은 Blitzen(블리즌)

    일본 Vixen 망원경이 여기에서 유래했을까요?


    ■크리스마스 캐롤

    캐롤은 본래 불란서 말 carole에서 온 말로 주로 중세 불란서에서 둥근 원을 만들어 춤을 추었던 원무를 일컫던 말이었답니다. 그래서 캐롤이 반드시 크리스마스에만 부르는 노래는 아니며, 실제로 기독교에서 모든 절기(부활절,고난절,성령강림주일 등)에 맞는 캐롤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젠 크리스마스의 노래로 일반화 되어있긴 합니다.

    크리스마스 캐롤을 독일에서는 바이나흐트 리트(Weihnacht lied) 라구 하는데, 이는 영어로 Christmas eve song이란 뜻이구, 불란서에서는 노엘(Noel)이라고 한답니다.


    ■구세군의 자선냄비

    1891년 성탄이 가까워 오던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선냄비는 그 첫 종소리를 울리게 됩니다. 구세군사관 조셉 맥피가 주방에서 사용하던 큰 쇠솥을 다리를 놓아 거리에 내걸고, 그 위에 "이 국솥을 끊게 합시다."라고 적어 모금을 한 것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합니다.


    ■각국의 '즐거운 성탄절(Merry Christmas)' 표현들

    영어로는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
    브라질 말로는 보아스 페스타스(Boas Festas)
    헝가리어로는 볼록 카락소니(Boldog Karacsony)
    이탈리아어로는 부옹 나탈리(Buon Batale)
    멕시코어로는 펠리츠 나비대드(Feliz Navidad)
    독일어로는 프뢸리히 베인아크텐(Frohliche Weinachten)
    스웨덴어로는 글래드 율(Glad Yul)
    프랑스어로는 조이유 노엘(Joyeux Noel)
    희랍어로는 칼라 크리스토게나(Kala Christougena)
    일본어로는 메리 구리수마수

    *크리스마스에 관한 위의 내용은 여러 인터넷 사이트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댓글 0

위지윅 사용
번호 제목 이름 조회  등록일 
김경식 20871 2002-12-22
18 김경식 14500 2002-12-10
17 김경식 19351 2002-11-06
16 김경식 20964 2002-11-06
15 김경식 18852 2002-10-31
14 김경식 17179 2002-10-19
13 김경식 20061 2002-10-19
12 이민정 33031 2002-10-16
11 이민정 17927 2002-10-09
10 이민정 40008 2002-09-23

XE Login